NK 면역세포치료제

NK 면역세포치료제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s; NK세포)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s; NK세포)
자연살해세포(NK Cell)은 종양세포나 바이러스가 감염된 세포를 즉시 인식하여 제거할 수 있는 효력 세포로서 인체의 면역계에서 일차적으로 면역반응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입니다.

자연살해세포 치료제의 장점
1) Memory 기능과 클론 확장의 기능이 약해서 싸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 등의 위험이 T세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2) 투여된 자연살해세포는 인체 내에서 수지상세포 및 T세포 등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암세포를 공격하는 데 있어서 상승효과를 가집니다.
3) T세포의 경우 종양 관련 항원을 발현하는 암세포만을 살상하는 반면에 자연살해세포는 표적 항원 관련 없이 암세포를 살상할 수 있습니다.

자연살해세포의 연구개발방향
면역 균형 회복을 통한 치료제 개발
정상 면역체계는 면역세포와 종양이 면역 균형을 이루는 반면 종양 환경에서는 면역 불균형이 초래됩니다. 종양 환경에서는 면역세포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암세포가 더욱 성장 및 전이를 하게 되는데, 고효율의 NK세포 주입을 통해서 면역 균형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암세포를 제거하는 NK세포를 이용해 치료 가능

자연살해세포의 작용기전

종양미세환경은 암세포 주위에 혈관, 면역세포, 섬유아세포(fibroblast), 골수 유래 염증세포(bone marrow-derived inflammatory cells), 림프구, 신호전달분자 그리고 세포 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 ECM) 등이 둘러싸여 있는 세포환경입니다. 이러한 미세환경이 암세포의 성장 또는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데, 암은 포도당을 무차별로 흡수하고 젖산(lactate) 발효 대사로 돌려 에너지 고갈을 유발하고, 증가된 젖산은 주변의 PH를 떨어뜨립니다.

또한, 고형암은 트립토판 대사를 증가시켜 IDO(Indoleamine 2,3-dioxygenase)를 증가시킵니다. IDO는 NK세포의 활동을 방해하고,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 Treg)를 증진시켜 조절 T세포가 분비하는 TGF-beta와 같은 고농도의 면역 회피 물질로 인하여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이 저하되거나 자연살해세포 활성 수용체의 발현이 저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암세포의 특성으로 저산소증(hypoxia)이 유발되어 자연살해세포의 사멸과 고갈은 더욱 증진되는 반면에 암세포는 더 증식하고 퍼져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신호 인자를 불러들입니다. PGE2(Prostaglandin E2) 단백질은 신혈관을 생성하고 암세포에게 영양공급을 하여 암세포의 성장 촉진 및 전이를 더욱 유발합니다.
따라서, 고효율의 제대혈 유래 자연살해세포를 투여하여 암세포의 진행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시킵니다.

자연살해세포의 작용기전

종양 연관 항원의 특이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항체 인식 부위와 자연살해세포의 세포 내 활성화 도메인을 결합시킨 키메라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CAR)와 종양괴사인자 관련 사멸 유도 리간드(tumor necrosis factor (TNF)–related apoptosis ligand ;TRAIL)는 이중 표적 CAR-NK 세포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CAR는 암세포의 특정 항원을 인지하고, 암세포가 비정상 상태에 있을 때 발현하는 리간드들을 인식하는 NK세포의 활성화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TRAIL은 자연살해세포의 표면에 발현되고 있는 분자로서 암세포 표면의 수용체인 사망 수용체(death receptor ;DR4, DR5)를 활성화시켜 부가적인 세포사멸을 유도하고 자연살해세포 치료제의 살상능력을 최대화합니다.

주요 고형암

림프종
췌장암
면역세포치료제

이뮤니크 연구소에서 개발중인 면역세포치료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